본문 바로가기

Study/Tips

0. OOP(객체 지향 프로그래밍)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
개념:
OOP. Object Oriented Programming. 객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.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캡슐화, 다형성, 상속 을 이용하여 코드 재사용을 증가시키고, 유지보수를 감소시키는 장점을 얻기 위해서 객체들을 연시켜 프로그래밍 하는 것을 말한다.


언어 혹은 기술이 객체지향인지 판별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.
1. 객체(Object):
2. 클래스(Class):
3. 캡슐화(Encapsulation):
4. 상속(Inheritance):
5. 다형성(Polymorpism):
이 다섯가지를 가지고 있다면 객체지향언어라고 말 할 수 있다.


절차지향과 객체지향:


① 객체지향
-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들간의 메시지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함으로서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짐
- 객체 : 자신에게 주어진 데이터와 메소드만을 가지고 일을 수행하는 하나의 단위.
- 객체지향언어 예) 자바

 

② 절차지향
- 대부분 데이터를 변화시키는 알고리즘으로 구성.
-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변화시키는 알고리즘이 분리된 형태.
-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서는 모든 데이터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음.
- 절차지향언어 예) C, Pascal, Fortran 등



참고: http://aventure.tistory.com/56


'Study > Ti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7.05.31.gui진행상황 / 06.01 / 06.02 / 06.04  (0) 2017.05.31
자바 숫자 반올림/버림/내림  (0) 2017.03.19
자바 숫자 표현(BigDecimal)  (0) 2017.03.19
자바 준비물  (0) 2017.03.12
IntelliJ 단축키  (0) 2016.12.19